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헬스케어③]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

2014년 기준 210억 달러
2020년 1,015억 달러 규모 전망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0.09.17 20:50
  • 수정 2022.04.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 pixaday


스마트 헬스케어 부상 각종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가 부상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EU,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육성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병원이나 제약사 등 의료 산업에서도 ICT 기업과 협업하여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각종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가 부상하고 있음. 기본적인 산업구조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이나 의료기관 등 전문기관에서 생성해 낸 데이터를 데이터 전문 기업이 수집 및 분석하여, 이를 의료 및 건강관리 기업이 다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자문 및 치료해주는 구조이다.

◇ 스마트 헬스케어의 시장 동향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현황은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스마트폰 및 IoT 기반 웨어러블 기기 등과 함께 시장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생명공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의료기기 전문 업체뿐만 아니라 글로벌 ICT 기업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닌 기업들의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있다. 이에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210억 달러에 머물렀던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2020년에는 1,015억 달러 규모가 되면서 약 4.8배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현황은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세를 명확하게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다만 스마트 헬스케어를 포함한 의료·바이오 분야 벤처투자 추이를 대리변수로 살펴보았을 때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을 짐작할 수 있다.

2015년 의료·바이오 분야에 대한 신규 벤처투자는 3,170억 원으로 2011년(933억 원)의 3배 이상 규모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한국벤처캐피탈협회의 Venture Capital Market Brief에 따르면 많은 벤처 캐피탈들이 미래 유망 분야로 스마트 헬스케어를 지목해 향후에도 투자 확대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향후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등과 더불어 의료기기, 바이오·제약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예측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근거로 정부의 정책방향을 들 수 있다. 2017년 12월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의 내용에 따르면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에 바이오·헬스 분야를 포함시켰다.

또한 2017년 12월 26일에는 바이오·헬스가 포함된 5대 신산업의 기술개발에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R&D 총예산의 29.1%에 이르는 9,193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내 주요 이슈는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은 전통적 의료산업 영역에 ICT 기반 기술이 접목되는 융합산업으로 주요 ICT 기업들이 발 빠르게 M&A 및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의 핵심이 되는 정밀, 개인별 맞춤진료는 유전체 분석으로부터 시작되며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 주도로 바이오 빅데이터가 구축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의료분야에 접목되면서 헬스케어 산업에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시킬 것으로 보이며, 글로벌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규모는 연평균 42%의 빠른 성장을 진행 중에 있다.

의료 관련 개인 데이터는 매우 민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보안성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만성질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환자가 원할 때 진료가 가능한 원격의료 시장이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으나 각종 규제들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스마트 헬스케어의 현재와 미래에 따르면,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인지하라. 의료서비스는 정밀 · 예측 · 예방 · 개인 맞춤형 의료로 탈바꿈되고 있다.

그 거대한 변화는 스마트 헬스케어로 요약될 법하다. 기존의 의료서비스 공급자와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소프트웨어 및 인프라 공급자가 협업하면서 기존 의료서비스를 스마트화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거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의료서비스 및 시스템 공급자는 변화 대응 능력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

사업구조 변화, 인력구조 변화 및 인재 양성, R&D 투자, 파트너십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전략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경영환경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트렌드를 정밀하게 읽음과 동시에 자사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진단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