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인공지능③]스포츠 중계의 변신… 인공지능 기반으로 기술혁신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촬영 및 편집
가상현실/증강현실을 통한 관중석 체험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0.10.10 15:12
  • 수정 2022.04.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pixaday


전통적인 TV 시청자 수가 지속적인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 경기 중계권 중심의 기존 서비스 이외에 새로운 시청 경험과 비용 절감 및 수익성 확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된 중계 방식과 가상현실 기반의 중계 기술은 제작비용 절감은 물론 다양한 영상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자동 영상처리 기술을 내세운 무인 제작 및 편집 사례가 눈에 띄고 있다.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경기장의 경험을 더욱더 생생하게 구현하고, 단순히 중계화면을 보여주는 것 이상의 새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촬영 및 편집

이스라엘의 스포츠 콘텐츠 제작사 Pixellot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기업이지만, 스포츠 콘텐츠 제작 규모는 세계 최대이다.

Pixellot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을 이용한 'AI-Automated' 중계방송 시스템을 통해 매월 약 10만 시간 분량의 스포츠 경기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2019년 한 해동안 축구와 농구, 하키, 핸드볼 등의 스포츠 경기 22만 건을 생중계했다.

Pixellot의 CEO인 Alon Werber는 정식 등록된 스포츠 리그 게임 중 약 99%가 스트리밍 중계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에는 TV나 라디오 방송만이 스포츠 중계의 주체였지만, 현재는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이 존재하는 만큼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이다.

그는 'AIAutomated'를 통해 중계 콘텐츠 제작과 편집을 자동화한다면 시장 확대가 더 빠르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가상현실/증강현실을 통한 관중석 체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스포츠를 비롯한 오프라인 이벤트가 전면 중단되면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중계기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수많은 스포츠 리그가 코로나의 영향으로 시즌을 중단했다. 최근 경기가 재개되고 있지만, 관중을 받지 않거나 소수의 관중만을 입장시키는 등의 제한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현장감 높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중계에 이목이 모이고 있다. 프리미어리그의 Manchester City, 세리에A의 Juventus, NFL의 Minnesota Vikings 등의 구단은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Oculus용 경기 중계 앱을 제작하기도 했다.

케이블 채널 Sky Sports와 Netflix는 스포츠 관련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했고, Sky Sports와 NBC Sports는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각도로 스포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가상현실 기술 업체 Beyond Sports는 이런 맥락에서 가상공간의 현장감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이며, 현장감을 강화하는 것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Beyond Sports는 특히 사용자의 아바타를 가상공간에 배치하여 스포츠 경기를 함께 관람하는 타인을 직관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MxR Lab이 개발 중인 사운드 시스템은 가상공간에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거리와 방향을 느낄 수 있으며 메인이벤트와 사용자들이 발생시키는 소음 등을 입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VR을 통한 가상공간 이벤트의 현장감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이지혜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전통적인 스포츠 중계 시장에서 TV 시청자 감소, 영상 제작비용 증가, 광고수익 및 중계권료 하락, 스포츠 시청자 이탈이라는 과제가 부각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스포츠 중계 기술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스포츠 중계 시장의 충격 역시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앞서 소개한 인공지능 기반의 스포츠 중계 지원 솔루션들은 스포츠 중계 영상의 새로운 제작방식과 역동적인 시청자 참여 지원, 자동화를 통한 비용 절감 기능 측면에서 더 많은 잠재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TV보다 나은 시청감과 현장보다 다양한 경험을 무기로 프로 스포츠 리그에 도입되고 있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의 경우 추가적인 제작비 투자가 요구되는 것이 걸림돌로 꼽히기는 하지만 압도적인 현장감과 추가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신기술과 결합한 스포츠 중계 서비스는 단순히 경기를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실제 경기장에 있는 감각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중계방송에 드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꾸준한 도입과 발전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