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iot분석⑨]사물인터넷 주요기술…새로운 성장동력 부상 및 전망

사물인터넷 3대 주요기술
2020년 사물인터넷 시장 전망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0.10.17 08:41
  • 수정 2022.04.0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pixaday

인간과 사물, 서비스 세 가지 분산된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 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 망이다.

IoT의 주요 구성 요소인 사물은 유무선 네트워크에서의 end-device 뿐만 아니라, 인간, 차량, 교량, 각종 전자장비, 문화재, 자연 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사물 등이 포함된다.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3대 주요기술

첫째 센싱기술은 전통적인 온도/습도/열/가스/조도/초음파 센서 등에서부터 원격 감지, SAR, 레이더, 위치, 모션, 영상 센서 등 유형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를 포함한다.

물리적인 센서는 응용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정보 처리 능력을 내장한 스마트 센서로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이미 센싱한 데이터로부터 특정 정보를 추출하는 가상 센싱 기능도 포함되며 가상 센싱 기술은 실제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구현한다.

기존의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센서보다 한 차원 높은 다중(다분야) 센서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층 더 지능적이고 고차원적인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둘째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은 IoT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는 기존의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s), WiFi, 3G/4G/LTE/5G, Bluetooth, Ethernet, BcN, 위성통신, Microware, 시리얼 통신, PLC 등,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있는 모든 유·무선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셋째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은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IoT의 주요 3대 구성 요소(인간·사물·서비스)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서비스와 연동하는 역할이다.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개념이 아니라, 정보를 센싱, 가공/추출/ 처리, 저장, 판단, 상황 인식, 인지, 보안/프라이버시 보호, 인증/인가, 디스커버리, 객체 정형화, 온톨러지 기반의 시맨틱, 오픈 센서 API, 가상화, 위치확인, 프로세스 관리, 오픈 플랫폼 기술, 미들웨어 기술, 데이터 마이닝 기술, 웹 서비스 기술, 소셜네트워크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터페이스(저장, 처리, 변환 등) 역할 수행한다.

◇2020년 사물인터넷 시장 전망

사물인터넷(IoT)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확실히 자리 잡았다.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 기업 IoT와 자동차 IoT의 엔드포인트 개수는 2019년보다 21% 늘어난 58억 개에 이를 전망이다.

IoT 덕분에 더욱 똑똑한 기술들이 등장할 수 있었고, 그야말로 모든 것을 연결하려는 추진력과 그러한 목적에 도움이 될 전세계적인 5G 네트워크의 등장에 힘입어 IoT는 확산일로를 걷게 될 것이다.

IoT 설정 기기로 탄력받은 스마트시티, 연결 자동차 등 신기술 동향은 2020년 이후 한층 더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주요 IoT 동향과 향후 예상 내용을 소개한다.

IoT 채택은 전세계적으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IT 의사결정권자 중 85%는 해당 조직 내에 최소한 한 건의 IoT 프로젝트가 개념 증명, 학습 또는 구매 단계에 있다고 응답했다.

인사이트UK 디지털 혁신 서비스 책임자 펠릭스 거즈는 IoT를 활용한 회사 변신에 대한 고위급 임원들의 참여가 이미 늘고 있다. 좀더 명확하고 비즈니스 지향적인 프로젝트 목표들도 눈에 띄고 있으며, IoT 등 변신 기술에 대한 지원 개선을 위해 조직 구조 및 절차를 조정할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새로운 5G 네트워크가 IoT 성공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텔릿(Telit) CEO 요시 페이의 주장에 따르면, 5G의 발전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 경험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예전 세대의 모바일 네트워크로는 불가능했던 것이 활용되는 사례도 속도를 낼 것이다.

여기에 크게 힘입어 IoT 기기는 의료, 유통 등의 업계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어 가고 있다.

시스코는 2022년까지 추적 애플리케이션과 동영상 감시 등과 같은 연결 애플리케이션이 기계 간(M2M) 연결 전체 중 48%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카엘 섀크네는 산업 IoT(IIoT) 덕분에 사업자들이 5G 로밍을 통한 수익 창출을 먼저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에 따르면, IoT 채택 추세는 주춤할 기미가 전혀 없으며 2020년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말까지 전체 기업 중 94%가 IoT를 사용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섀크네는 IIoT는 원격 추적, 로보틱스, 생산성 및 프로젝트 관리 효율, 자동화 등의 도움을 받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한편, 사업자들은 중대한 매출 발생 기회를 개발함으로써 제공 서비스의 핵심 부분에서 수익 창출을 계속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