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술… 나날이 진화하는 물류 트랜드 및 미래 발전 기술

해외 주요 물류기술 전망

김문선 기자 승인 2020.11.04 05:28 의견 0
자료: pixabay


현재는 각 산업 분야에서는 4차산업기술의 실용성 확산을 위해 테스트를 포함하여 이를 산업에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대다수 4차산업기술들은 모든 사물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정보수집, 분석과 예측, 제공이 가장 핵심적인 기술 기반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물류는 공급망 내 운송, 하역, 보관, 포장, 관리 등 물류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화물, 운송수단, 물류장비, 보관장소, 부가시설, 사람 등 물류주체 간의 끓임 없는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 와 같은 정보기반의 수집, 분석, 예측기술들은 물류사업이나 물류기술 개발의 핵심요소이자 기반기술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해외 주요 물류기술 전망

블록체인(Blockchain) DHL은 물류 분야의 블록체인의 역할을 첫째 신속, 간결한 국제무역 물류, 둘째 공급사슬 내에서의 투명성과 추적가능성, 셋째 스마트 계약으로 인한 물류업의 프로세스 자동화로 규정하고 있다. 국제무역에 있어서 해상물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90% 이상이다. 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무역에 있어서 공급사슬장벽을 감소시키면 세계 GDP를 5% 가량 그리고 국제무역은 15% 가량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국제무역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조달, 운송관리, 추적, 세관 협력, 무역금융을 포함한 세계 무역물류에서 화물운송을 위한 문서화 및 관리 처리와 관련된 시간뿐만 아니라 비용도 최적화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DHL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물류 분야 우수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회계, 금융, 인적자원, 법률, 정보기술 등 기업 또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반복적 작업에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AI는 인지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생산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미래에는 현재 사람이 수행하고 있는 일 가운데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로봇 혹은 인공지능이 대체할 경우 사람은 보다 복잡하고 창조적인 일에 매진할 수 있을 것이다. 예측물류는 물류산업에서 AI 기반의 예측 정보를 이용하여 사전 예방적 운영을 위한 물류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AI를 활용 한 예측 네트워크 관리는 물류 운영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AI는 현대 물류에서 육체적 노동 감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견 되고 있다. 즉, AI와 인공 지능 로봇, 컴퓨터 비전 시스템, 대화형 인 터페이스, 자율형 차량 등을 결합함으로써 물류작업에서 사람의 노동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 지능형 로봇 소터는 편지, 소포 및 팔레트 형태 발송화물을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분류하게 되며, 기존 인력이 처리했던 수백만 건의 화물을 정렬, 스캔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분류한다

로보틱스은 미래에 로보틱스의 물류 분야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먼 미래에는 어떠한 비전을 가졌는지 분석하였다. 오늘날 물류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노동력 가 용성이며 고객까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물류인력 유무이다. 첫째,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배송물량이 증가하고 증가된 물 량을 처리하기 위한 물류 근로자들에 대한 지속적 수요증가가 필요 한 상황이다. 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의 온라인 소매업이 전년 대비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의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은 더욱 빨라서 2020년까지 중국의 온라인 소매 시장은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그리고 미국을 합친 것과 같은 규모로 예상된다. 둘째, 미래는 인구감소로 인한 가용 노동인구 규모 감소가 예견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타개할 대책으로서 로보틱스가 대두되고 있으며 물류를 보조하는 로봇은 눈, 손, 발, 그리고 두 뇌의 형태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외의 물류기술로는 가까운 시일 내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증강현실, 빅데이터 분석, 생체개선, 클라우드 물류, IoT, 저비용 센서, 차세대 무선통신, 자율주행, 무인드론, 가상현실과 트지털트윈 기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