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는 혼란중 " Alexei Navalny를 지지하는 광범위한 시위 중 5135명 체포

Alexei Navalny, 푸틴이 가장 두려워하는 러시아의 반부패 운동가
러시아 야당 지도자 Alexei Navalny, 현재 ICU에 '중독'
모스크바 약 1200여명, 상트페테르부르크 1000여명 연행...나빌니 부인 율리아도 체포

  • Editor. 최유진 기자
  • 입력 2021.02.0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lexei Navalny, 푸틴이 가장 두려워하는 러시아의 반부패 운동가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 대한 구호를 외치면서 수만 명이 러시아 전역의 거리에서 수감 된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 니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가 2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5천여명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인권감시단체 OVD-인포(OVD-info·오픈데모크리시-인포)에 따르면, 일요일 경찰은 전국 도시 시위에서 4,500 명 이상을 구금했으며, 이날 시위로 이날 밤 11시45분 기준 최소 86개 도시에서 5135명 경찰에 체포돼 구금됐다고 집계 중이라 밝혔다.

각 도시별로는 ▲모스크바 1653명 ▲상트페테르부르크 1159명 ▲크라스노야르스크 194명 ▲니즈니노브고로드 182명 ▲트베리 124명 ▲보로네슈 122명 ▲블라디보스톡 122명 ▲노보시비르스크 103명 등이다.

2021 년 1 월 31 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 니 (Alexei Navalny)의 투옥에 반대하는 시위에서 경찰이 한 남자를 구금했다.(사진=Alexander Zemlianichenko—AP)

Time 지에 따르면 시위에 참여한 Leonid Martynov는“우리가 다수이기 때문에 두렵지 않습니다. "진실이 우리 편이기 때문에 클럽이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라고 외쳤다. 한때 시위대 군중은 Navalny가 구금되어있는 Matrosskaya Tishina 교도소로 행해 시위를 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가로 질러 행진하며“Down with the czar!”라고 외쳤다. 일부 시위대가 구금을 시도한 경찰을 밀어 내면서 가끔 난투가 터졌습니다. 거의 1,000 명이 체포되었습니다.

가장 큰 집회 중 일부는 시베리아 동부의 노보시비르스크와 크라스 노야 르 스크, 우랄의 예 카테 린 부르크에서 열렸습니다. 예 카테 린 부르크에서 집회에 나선 55 세의 Vyacheslav Vorobyov는“손자들이 그런 나라에 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들이 자유로운 나라에서 살기를 원합니다.”라고 외쳤다.

러시아 전역에서 수만 명의 시위대가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A. 나발 니의 투옥에 대한 대응으로 토요일 시위를 하고있다.(사진= 뉴욕 타임즈의 Sergey Ponomarev)

모스크바에서 당국은 시내 중심에 전례없는 보안 조치를 도입하고 크렘린 근처 지하철역을 폐쇄하고 버스 교통을 줄이고 레스토랑과 상점을 폐쇄 상태로 유지하도록 명령했다.

앞서 지난달 17일 외신에 따르면 나빌니는 러시아 항공사 '포베다'의 베를린발 모스크바행 항공편을 타고 모스크바 외곽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입국심사대에서 러시아 연방형집행국 요원들에게 체포됐다. 나발니는 당초 브누코보 공항으로 갈 예정이었으나 셰레메티예보 공항에 있는 나빌니의 지지자들과 취재진 등을 만나기 위해 우회했다

나발니는 지난 해 8월 러시아 국내선 비행기로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던 중 기내에서 독극물(노비촉) 중독 증세를 보이다가 혼수상태에 빠졌다. 이후 그는 독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은 후 의식을 회복했으며, 푸틴 대통령 측근이 자신을 자신을 암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당국은 이를 부정하면서 지난 17일 귀국한 나발니가 공항에 도착한 직후 곧바로 체포했으며, 지난 29일 법원은 그의 체포와 30일 임시 수감 절차가 정당했다고 판정했다.

미국은 러시아에게 Navalny를 석방하도록 촉구하고 시위에 대한 단속을 비판했습니다. 안토니 블 링켄 미 국무 장관은 트위터에서“미국은 러시아 당국이 평화적 시위대와 언론인에 대한 가혹한 전술을 2 주 연속 사용하는 것을 비난하고있다.

러시아 외무부는 블 링켄의“러시아 내정에 대한 조잡한 간섭”이라는 요청을 거부하고 시위를 뒷받침함으로써 미국의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비난했다.

◇ Alexei Navalny 는 러시아의 반부패 운동가

니발리는 1976 년 우크라이나의 아버지이자 러시아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Navalny는 모스크바에서 남서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Obninsk에서 자랐다. 그는 1998 년 러시아 인민 우호 대학을 졸업하고 이후 러시아 정부의 금융 대학에서 증권 및 교환을 전공하였으며, 44 세에 정치에 입문했다.

2012 년 월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이 비슷한 제목의 인터뷰를 발표 한 후 푸틴이 가장“두려워”하는 남성으로서 명성을 얻었다.

Navalny는 YouTube, Twitter 및 개인 블로그를 사용하여 푸틴 정부의 부패 혐의를 폭로했으며 러시아 정부 관리의 부패에 대한 동영상과 문서를 발표했다. 그는 푸틴이 도입 한 전면적 인 헌법 개혁을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임기 제한을 넘어서 권력을 유지할 수있는 선택권을 부여했다.

의학 보고서에서 중독이 그의 심각한 건강 상태의 원인으로 확인되면서 푸틴의 유명 비평가에 대한 이전의 공격이 다시 한 번 주목 받았다.

2006 년 체첸 인권 침해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수사 기자 인 안나 폴리 트 코프 스카 야가 모스크바에서 살해 당했고 또 다른 비평가 알렉산더 리트비넨코는 런던에서 방사성 물질에 중독 된 후 사망했다. 영국 당국의 조사에 따르면 리트비넨코가 러시아 스파이들에게 살해 당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