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반인들도 AI기술 활용 가능합니다"…문재인 대통령, 광주에서 'AI민주화' 선언

광주시-NHN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 투자협약·착수식
"지역대표산업 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와 AI결합해 혁신"
AI융복합단지에 4년간 6200억 투자·일자리 1200개 마련
NHN 2100억 투자 데이터센터, 국내최고슈퍼컴 3배성능
GIST AI대학원, 국내외 기업·대학·연구소와 공동연구협력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1.02.04 22:56
  • 수정 2022.04.0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디지털전환의 핵심기술 인공지능(AI)을 '민주화'하겠다고 선언했다.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의 거점이 될 '광주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가 4일 착수식을 갖고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 '인공지능 강국 대한민국'을 향한 담대한 여정을 본격 시작했다.

광주광역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꿈의 시작, 광주'라는 슬로건으로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디지털전환의 핵심기술 인공지능(AI)을 '민주화'하겠다고 선언했다. 광주시에 국가AI융복합단지를 건설하고 그 안에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 열번째),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열한번째),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정우진 NHN㈜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 설립

NHN㈜와 2100억원을 추가 투자하는 협약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데이터센터 구축 ▲광주인공지능 R&D센터 구축 및 전문인력 채용 ▲NHN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NHN㈜는 오는 2023년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 개통 전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오는 4월부터 기업들에게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영상 축사를 통해 "광주 첨단3지구에 자리잡을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에는 창업, 연구, 인재양성 인프라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데이터센터가 들어선다"면서 "이 곳은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켜줄 전진기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는 인공지능 데이터 댐, 국내 최고 수준의 컴퓨팅 자원,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된다.

◇ 데이터 개방해 연구개발 지원

특히 2023년까지 건설되는 국가 인공지능데이터센터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기반으로 88.5페타플롭스(PF), 107페타바이트(PB)로 국내 최대 규모, 세계 톱10 수준으로 구축된다. 현재 운영 중인 누리온 5호기보다 3배 이상 빠른 수준이다.

창업·벤처부터 유니콘 기업까지 일관 환경 하에서 연구·제품개발·상품서비스 실행까지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고, 인공지능 연구를 위한 개발도구, 개발언어, 솔루션 등 다양한 개발환경 및 SW솔루션 서비스를 최적화해 제공할 방침이다.

인공지능의 기반 산업인 AI 반도체를 검증·실증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 상품개발부터 상품 판매활동까지 전 주기적 지원을 위한 플랫폼도 운영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조성해 광주가 인공지능 일등국가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다"면서 "이번에 구축되는 AI데이터센터에 모아지는 데이터는 누구나 공유할 수 있도록 완전히 개방돼 각종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최적의 클라우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