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iot 분석⑮] 국내·해외 플랫폼 기술 동향

국내,삼성· LG· KT·SKT 등 플랫폼 기술 동향
해외, Google·Amazon·Microsoft 등 IoT 플랫폼 기술 동향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1.02.21 06:52
  • 수정 2022.04.0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전자기기의 연결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많은 기업들이 IoT 비즈니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빠른 주기로 새로운 센서 및 디바이스, 참신한 앱, 데이터 분석 기법, 인공지능 등 다양한 신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IoT 플랫폼과 연결되어 서비스로 이어진다. 그림 2에서 보이듯이, IoT 플랫폼은 IoT 서비스의 기술적인 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IoT 비즈니스(서비스)와 기술(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을 연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주며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미터링, 에너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국내 IoT 플랫폼 기술 동향

국내에서는 삼성, LG, KT, SKT 등의 여러 대기업에서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IoT 플랫폼 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KETI와 같은 연구소 측에서도 사물인터넷 표준에 맞춰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SmartThings는 기존에 제공하던 삼성 커넥트, 아틱 등의 플랫폼들을 SmartThings 클라우드로 통합한 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의 SmartThings 앱 하나로 모든 IoT 디바이스들을 연동하 여 조작할 수 있다. 빅스비를 연계하여 각종 IoT 디바이스들을 음성인식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

LG CNS의 INFioT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지원한다. 디바이스 연결 및 서비스 개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HTTP, MQTT, CoAP 등의 프로토콜부터 Modbus, BACnet, SNMP 프로토콜까지 다양하게 지원한다. LWM2M 어댑터를 통한 NB-IoT를 지원한다. HTML5 기반의 UI Builder 제공한다.

KT의 IoTMakers는 KT Cloud를 활용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기업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IoT 플랫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중, 대규모 사업을 구축하고 운영 및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국제 표준 프로토콜과 KT 표준인 I/F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GUI 기반 에디터로 워크플로우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SKT의 ThingPlug은 SKT 인프라와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IoT 서비스를 지원, 앱 빌딩 솔루션,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 LoRA 디바이스와 연동 기능 지원, 네트워크 통신 구조에 관한 기술 개발 지원 한다.

KETI의 Mobius는 세계 최초 oneM2M 표준 기반 오픈소스 플랫폼, 산업현장 및 드론의 모니터링 관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신뢰성과 실시간성 지원, 수많은 카메라를 동시에 관리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연계 기능 지원, OCF, LWM2M 등 타 표준 및 레거시 장치 연동성 확대 지원 된다.

◇ 해외 IoT 플랫폼 기술 동향

해외에서는 Google, Amazon, Microsoft의 기업들이 IoT 플랫폼을 개발하여 자신들의 타 플랫폼 과 연계한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Google의 Cloud IoT는 에지와 클라우드를 활용한 데이터를 연결, 처리, 저장, 분석하여 지능형 IoT 서비스를 제공, Google Big query를 사용하여 비즈니스민첩성 및 의사결정 속도 향상, Google 지도를 활용한 위치 기반의 IoT 솔루션을 제공, TensorFlow를 활용한 머신러닝 서비스 제공 한다.

Amazon의 AWS IoT는 Pub/Sub 모델을 채용하여 낮은 전력, 낮은 대역폭 환경에서의 성능 향상, AWS IoT Rule 엔진을 활용하여 디바이스 데이터를 저장, 분석하 여 예측할 수 있다. Amazon CloudWatch, Amazon DynamoDB 등의 아마존에서 제공 하는 클라우드 및 DB와 연계하여 서비스 제공 가능, 로컬 이벤트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운영이 가능하다.

Microsoft의 Azure IoT는 IoT 업계의 유일한 엔드투엔드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여 더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빌드 가능, Azure Sphere를 활용하여 MCU 기반 IoT 디바이스의 보안성 강화, 검증된 결과가 포함된 사례의 탬플릿을 사용하여 맞춤형 IOT 솔루션 빌드 가능, Azure IoT Edge를 활용한 에지 디바이스로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여 지연시간 개선한다.

우리 생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될 IoT 기술은 기존에 국가별 지역별, 또는 시장별로 상이한 개발환경과 요구사항 등으로 인해 개발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표준화 기관과 컨소시엄에서는 IoT에 대한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IoT 기술은 단순한 디바이스 간의 연결을 중심으로 하던 기술로 시작하여 다양한 정보를 센싱하고 다른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센싱된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IoT 활용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