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iot 분석⑯-4] 국내·해외 응용 서비스와 기술 동향

IoT 발전에 따른 많은 사물의 정보를 공유
웨어러블 / 커넥티드 헬스케어 / 커넥티드 카

  • Editor. 김문선 기자
  • 입력 2021.03.01 07:58
  • 수정 2022.04.0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pixabay


웨어러블 기술, 웨어러블, 패션기술, 패션 전자장치는 스마트 전자장치(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장착 된 전자장치)로 피부 근처 또는 표면에 부착되어 정보를 감지, 분석 및 전송한다.

예를 들어, 생체 신호 및 주변 데이터와 같은 신체 신호 및 일부 경우 착용자에 즉각적인 생체 피드백을 허용한다. 활동 추적 기와 같은 웨어러블 장치는 사물인터넷의 한 예이다.

마트 워치 및 활동 추적기는 이미 대중화되었으며, 상업적 사용 외에도 웨어러블 기술은 내비게이션 시스템, 고급 직물 및 건강 관리에 통합되고 있다.

웨어러블 기술이 접목된 가장 대표적인 기기로는 스마트 워치와 이어웨어(Earwear)가 있다. 스마트 워치는 미국의 Apple Watch, 한국의 Galaxy Watch, 중국의 Mi band 등이 있으며, 이어웨어는 Apple Airpod, Galaxy Buds 등이 있다.

2018년, 2019년 기준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 1위는 미국의 Apple이며, 총 1억 650만대로 이는 시장 점유율 31.7%에 해당한다.

◇ 커넥티드 헬스케어

커넥티드 헬스케어는 의료 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의료 관리 및 전달을 위한 사회·기술적 모델이다. 커넥티드 헬스 기술은 환자의 편의성 및 저비용으로 의료 진단을 제공해줄 뿐 아니라, 의료진이 병원 내·외적으로 환자 모니터링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해 효율 적인 환자 관리에 기여한다.

◇ 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카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텔레메틱스, 인포테인먼트 등 네트워크 연결 기반 서비스가 가능 한 차량을 의미하며, 간단히 무엇인가와 연결된 자동차라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결을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단순히 차에 부착된 센서가 주변 환경을 감지 하여 달리는 자율 주행이 아니라 도로 상황을 통해 목적지까지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존 기술 또한 크게 발전할 것이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이동통신의 발달로 시작된 ICT 혁 명의 흐름이 자동차 시장에 영향을 끼치면서 커넥티드 카 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아자동차의 UVO, 현대자동차의 Bluelink가 대표적인 커넥티드 카 서비스이며, 자동차 기업뿐 아니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삼성과 같은 거대 IT 기업들은 이러한 서비스의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IoT의 발전은 많은 사물의 정보를 공유하는 디바이스가 되어 사람들은 많은 양의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물과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도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보다 많은 사물과 인터넷을 연결하여 대부분의 사물과 통신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사물과 사람의 통신뿐 아니라 사물끼리의 통신을 통한 새로운 더 많은 가치 창출이 이루어질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