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SG]기후변화 원인“메탄의 온난화 영향"

UN "메탄 잡아야 기후변화 막는다"
IPCC 기후 보고서, 메탄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기회
CO2의 80배 영향…목축 및 천연가스 채굴과정서 배출

  • Editor. 이호선 기자
  • 입력 2021.08.1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 패널 기후변화 과학자들은 온난화의 거의 모든 것은 '메탄가스 감축'이라고 지적했다.(사진=PIXBAY )


메탄은 자연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석탄 가스와 코크스 로 가스를 제조할 때역청탄을 분해 증류시켜 얻거나, 활성 슬러지법으로 하수 처리할 때도 얻어진다.

메탄의 주요공급원은 천연 가스로, 지역에 따라 50~90%가 포함되어 있다.천연 가스가 풍부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석탄을 건류시키거나 역청탄을 분해 증류 시켜 얻는다.

기후 변화에 대한 UN 패널에서 기후위기를 멈추는데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메탄가스 감축'이라고 지구 온난화에 대한 최신 권위 있는 과학적 정보를 요약한 새로운 보고서를 A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UN 패널 기후변화 과학자들은 산업 이전 시대부터 발생한 온난화의 거의 모든 것은 이산화탄소와 메탄과 같은 열 포집 가스의 방출로 인해 발생했다고 한다. 석탄, 석유, 목재 및 천연 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이 '원인'이였다고 지적했다.

UN산하 정부간 협의체(IPCC)에 따르면, 지구 기온이 이미 19세기 이후 섭씨 1.1도(화씨 2도)까지 상승하여 10만 년 만에 최고치에 도달했으며, 그 중 극히 일부만이 자연군 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IPCC 보고서 저자인 찰스 코벤은 이에 대해 "메탄의 상당한 온난화 영향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UN 환경 방위 기금의 선임 기후 과학자인 일리사 오코(Ilissa Ocko)는 "메탄 배출을 줄이는 것은 지구 온난화 속도를 늦추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메탄은 20년 동안 이산화탄소의 지구 온난화 영향의 80배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CO의 경우 100년 이상 대기중으로 남아 있습니다.CO2. 이를 통해 메탄 배출량을 줄이는 것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지구 온난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고 그녀는 말하며, IPCC의 보고서는 처음으로 "메탄 감축이 파리 협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명시적으로 말합니다"라고 말하며, 이 세기 동안 지구 온도 상승을 섭씨 1.5도로 제한했다.

◇메탄, 가축에서 40% 발생

인간이 유발한 메탄 배출량의 약 40%는 가축의 큰 점유율을 포함하여 농업에서 발생하며, 약 15%의 적은 양은 매립지 및 기타 유기 폐기물에 기인합니다. 규제를 시행하거나 완화 전략에 투자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이 적어 분산된 활동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메탄 배출을 줄이는 초기 초점은 화석 연료 산업(주로 석유 및 가스, 가스 파이프라인 및 석탄 광산)에서 나온 약 1/4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5월에 발표된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인간이 유발한 메탄 배출량을 45% 줄일 수 있으며, 2045년까지 지구 온난화의 거의 0.3도를 피할 수 있으며, 이는 최신 IPCC 보고서가 파리 협정의 목표를 지키기 위해 애쓰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미국 천연가스의 생산 과정에서 메탄 유출 지적

미국에서 천연가스는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을 위한 가교로 여겨지며 석탄보다 더 효율이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에너지로 인기를 끌었다. 공급량이 풍부하고 생산비가 비교적 낮아 이용량도 크게 늘었다. 그러나 천연가스의 생산 과정에서 메탄 유출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과 장비 처리 과정 중에서 유출되는 메탄량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국 내 수 천개 천연가스 유정과 수백만개의 폐유정이 있으며, 약 200만 마일 길이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과 가스처리 시설 등이 있다.

최근까지도 지역과 메탄 누출 강도를 추적하는 것이 어려웠으나, 현재 적외선 카메라와 고성능 위성을 이용해 어느 정도의 메탄 배출량을 추산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적으로 과학자들과 규제자들은 각 시설에서 배출되는 메탄을 추적하고 있다.

◇ 중국 탄광, 메탄 배출원 지적

중국에서는 탄광이 전체 배출량의 24%를 차지해 가장 큰 메탄 배출원으로 꼽혔다. 가축사육이 메탄 주요 유출원이지만, 배출량을 추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과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는 2020년 전 세계 석유 및 가스 부문이 약 70메가톤의 메탄을 배출했으며, 지구 온난화 가능성은 2.1기가톤에 해당하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출량은 IEA의 지속 가능한 개발 시나리오를 충족하기 위해 2030년까지 70% 이상 감소해야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전 세계 석유와 가스 산업이 이미 이용 가능한 기술을 사용해서 메탄 배출량을 75%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또한 추가적인 비용 없이 40%를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IPCC 리포트는 메탄 배출 삭감이 지구 기온의 1.5도씨 상승을 막는 중요한 열쇠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과학자들은 "이산화탄소 뿐만 아니라 모든 온실가스 배출을 추적하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