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iot 분석ⓐ-1] 디지털 사회를 “IOT 플랫폼”… 급성장

개방형 플랫폼들은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 가능 인터페이스를 제공
해외 IoT 플랫폼 기업은 Google, Amazon, Microsoft 등 서비스를 이미 제공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프라 등 산업전반에 강력한 파급효과

김문선 기자 승인 2021.09.08 08:58 의견 0
사진 : pixabay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술 동향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은 많은 기업들이 IoT 비즈니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빠른 주기로 새로운 센서 및 디바이스, 참신한 앱, 데이터 분석 기법, 인공지능 등 다양한 신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IoT 플랫폼과 연결되어 서비스로 이어진다.

IoT 플랫폼은 IoT 서비스의 기술적인 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IoT 비즈니스 (서비스)와 기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을 연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주며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미터링, 에너지 등의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 IoT 플랫폼 개발 업체들은 개인, 개발자, 기업 등 IoT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장치들을 연결하여 테스트하고, 서비스를 개발해볼 수 있도록 자신들의 플랫폼을 오픈하였다.

이러한 개방형 플랫폼들은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에 개발자들은 플랫폼에 연결된 다양한 디바이스와 앱을 상호 공유할 수 있고, IoT 디바이스에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벤트, 룰 처리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처럼 IoT 플랫폼 개발 업체들은 개발자들을 위해 SDK, Open API 등을 제공하여 자신들의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플랫폼 사용량을 늘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 IoT 플랫폼 기술 동향은 국내에서는 삼성, LG, KT, SKT 등의 여러 대기업에서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IoT 플랫폼 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KETI와 같은 연구소 측에서도 사물인터넷 표준에 맞춰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해외 IoT 플랫폼 기술 동향은 해외에서는 Google, Amazon, Microsoft 등의 기업들이 IoT 플랫폼을 개발하여 자신들의 타 플랫폼과 연계한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국내 산업체와 연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개방형 IoT 융합 및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클러스터 구성 기존의 통신사 제공 중심의 IoT 시장에서 이용자 중심(단말, 모듈, 솔루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시장체제로 변화되고 있다.

개방형 IoT는 이러한 통신망 중심의 시장체제를 개선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 통신망 사업자와 콘텐츠 공급자가 하나의 IoT 생태계를 이룸으로써 더 거대한 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더불어 IoT개발자 중심의 1인 기업 육성도 가능함 IoT 산업 생태계는 복잡하면서도 한 분야의 성장이 다른 분야를 견인하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다.

IoT는 모바일오피스, 홈네트워크 서비스, 헬스서비스, 차량서비스 등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프라 등 산업전반에 강력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차세대 미래 성장 동력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