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앞서가는 중국의 수소정책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 발족”

UNIDO가 설립한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Internation Hydrogen Energy Center) 발족
IHEC 운영 및 역량 구축 전문가 그룹 회의 조직

최유진 기자 승인 2021.11.25 12:58 의견 0
(자료=UNIDO)


유엔 산업 개발 기구(UNIDO)는 2021년 7월 UNIDO가 설립한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Internation Hydrogen Energy Center) 의 운영 및 역량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첫 번째 전문가 그룹 회의를 조직했다.

유엔산업 개발기구 자료에 따르면,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Internation Hydrogen Energy Center) 산업의 녹색 수소의 유엔 산업 개발 기구(UNIDO)의 글로벌 프로그램의 핵심 지식 파트너로 2021년 7월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자료=UNIDO)


유엔산업개발기구 자료에 따르면 산업계, 학계 및 개발 기관의 19명의 국제 전문가가 국가 수소 목표 및 정책을 정의하기 위해 전환기 및 개발 도상국 경제를 장려할 수 있는 적절한 정책 프레임워크, 인센티브 및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경험을 공유하고 기술 개발, 글로벌 수소 에너지 산업의 전략적 접근 및 극복 과제에 대해 조언하는 기구이다.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국제 및 국내 사무소, 센터 및 프로젝트 네트워크를 통해 모범 사례와 지식을 전파하면서 파트너십 및 기술 혁신을 달성하고 글로벌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을 돕는 전략적 역할을 하며 녹색 수소 경제를 강화하기 위한 역량 구축을 지원하며 기술 연구, 개발 및 적용을 목표로 두고 있다.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의 주요목표로 △수소생산, 수소의 색 정의,궁극적인 목표로 ‘순배출 제로화’ △운송및유통, 견고한 수소 기반 시설과 주유소, 파이프라인 등 수소 응용 분야의 핵심사항이다.

△수소 보급에서는, 대규모 산업단지 내 수소의 통합 생산과 활용을 가정에서 연결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수소관련 표준화 및 코드를 체계화하고 △환경, 건강 및 안전 고려 사항과 △비용 경쟁력 및 자금 조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UNIDO의 수석 기술 고문이자 프로젝트 관리자인 ‘LIU Heng’ 은 "UNIDO와 중국 정부는 수소가 미래 에너지 시스템에서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있다.

“국제수소에너지센터(IHEC)는 수소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더 확장 가능하고 포괄적이며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홍보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느낀다. 따라서 IHEC는 정부, 민간 부문 및 중소기업, R&D 기관, 기업 및 산업 협회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할 것입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