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융합기술… 발전과 전망

바이오-정보기술은 정보기술을 활용 생체 및 생명현상
BIT융합기술의 과학기술적 파급효과

김문선 기자 승인 2020.10.31 13:41 의견 0
자료: pixabay


바이오-정보기술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생체 및 생명현상에 관한 정보기기와 소프트 웨어 및 컨텐츠를 개발, 공유, 서비스하는 첨단 응용기술분야이다. 바이오-정보기술은 정보기술을 활용한 바이오정보의 신속한 추출 및 축적과 관련되는 바이오인포매틱스 기술 분야와 바이오기술을 IT분야의 제품개발에 접목한 바이오일렉트로닉스 기술분야로 나눌 수 있다.

최근 생명과학의 발전은 새로운 분자생물학 실험 기법의 발달 및 HTS(High Throughput Screen System: 대량분석기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엄청난 데이터들을 쏟아내고 있다. 데이터, 정보, 지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일련의 과정 속에는 생물학의 수 준 높은 이해도뿐만이 아니라, 데이터관리, 정보가공, 지식창출로 만들 수 있는 컴퓨터과 학기술 및 확률적 접근 방법들이 필요하다. 최근 Human Genome Project 의 성공적인 진행, DNA microarray 실험기술의 발달, SNP(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연구의 중요성들로 인하여 생물 정보학 분야는 그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이들 연구 성과들은 궁극적으로 생명현상의 이해라는 커다란 인류의 과제에 많은 결과물들을 제공할 것이며 그 과정 속에서 인간질병의 근원에 대한 이해, 그 치료 방법 등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제공할 것이다.

바이오인포메틱스가 BT 연구에 본격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 반으로 개별 과학자들이 발견한 여러 생물의 DNA 정보를 수록하는 공공의 데이터베이 스가 만들어지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미국의 NCBI(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에서 관리하는 GenBank이다. 신약 개발에 있어서 유전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드는 바이오 인포메틱스가 더욱 중요시 될 것이며, 인간에게 이식해도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유전자를 변형한 동물의 장기가 향후 면역학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대량생산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까지는 인간을 비롯한 각종 미생물 및 동식물의 유전자 서열과 지도를 얻어 방대 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 축적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추후 이들 데이터를 토대로 유전자와 단백질의 기능을 밝히고 여기에서 나온 결과를 새로운 의약 및 치료법 개발 등에 이용하는 연구가 중심이 될 전망이다.

BIT융합기술의 과학기술적 파급효과

바이오기술과 정보기술의 융합 및 발전은 관련분야에 파격적인 혁신을 가져다 주었다. 바이오 인포매틱스, 바이오칩, 바이오 MEMS 등 관련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이의 응용은 기존 제약기업들의 연구개발과정에 영향을 미쳐 그 효율을 파격적으로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친화적인 첨단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e-Health 산업은 생명공학 및 의학지식과 첨 단 공학기술이 결합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창출해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류 의 건강증진, 의학, 의료 및 복지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21세기 중요한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 되고 있다.

생명체의 현상 및 기능을 이용하여 기존의 전자공학적인 소자로 불가능한 것을 소자화 하려는 기술의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생물이 갖고 있는 특징적인 기능, 기구 혹은 구조를 보이는 소자 또는 시스템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BIT 융합기술의 가장 큰 기술적 성과인 생물소자분야는 향후 10년 후에는 인간의 생활 전반 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바이오 컴퓨팅 기술은 전자소자, 정보통 신, 항공우주, 방위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와 같이 향후 바이오산업(BT)의 경쟁력은 정보산업(IT)과의 융합 기술의 확보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21세기 경제성장을 주도할 핵심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인류 공통의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융합분야는 생명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기술 분야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트렌드로 미래의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서 필수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현재 선진국들은 다양한 융합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술들을 융합하는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