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 컴퓨터가 바이러스 감염이 되었다면 ?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의 해결 방법 과 예방 법

  • Editor. 이호선 기자
  • 입력 2022.10.19 15:40
  • 수정 2022.10.2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들어 유난히 악성바이러스와 랜섬웨어 출현이 잦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사진=PIXABAY) 
2022년 들어 유난히 악성바이러스와 랜섬웨어 출현이 잦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사진=PIXABAY) 

[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있어서, 바이러스 감염하는 것은 가장 두려워하는 사태의 하나이다.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읽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으로 PC가 탈취되어 버리면 스스로가 공격 가담자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기 위한 3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알아본다.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의 해결 방법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최대한 많은 곳으로 확산될 것이기 때문에 발견한다면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그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다. PC 또는 노트북에 바이러스가 있다고 생각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바이러스 제거 방법에 대한 안내서를 살펴보는 것이다.

안티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베스트 TOP 13에 나오는 안티바이러스를 선택하길 권장한다. 다만 감염된 특정 파일 하나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수행하면 된다.

네트워크에서 분리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있으면, 가정내의 다른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단말에 감염 확대할 우려가 있다. 우선, PC에 인스톨 되고 있는 시큐러티 소프트의 백신 파일이 최신 것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백신 파일이 최신이면, 즉시 단말측에서 네트워크 접속을 끊는 것이 최우선이다. 유선 LAN의 경우에는 LAN 케이블을 뽑도록 해 주면 된다. 만약, 백신 파일이 최신이 아닌 경우는, 백신 파일을 최신으로 갱신하고 나서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로부터 분리한다.

바이러스 스캔 실시

보안 소프트웨어의 기능인 바이러스 검사의 실시로 바이러스 감염의 유무를 체크할 수 있다. 바이러스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백신 파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이전에 감지 된 알려진 바이러스를 놓치지 않고 검색 할 수 있다.

보안 소프트웨어의 " ESET 인터넷 보안 "에서는 백신 파일을 이용한 패턴 매칭 및 휴리스틱 분석에 의한 바이러스의 검출을 행함으로써 미지의 바이러스도 고정밀 도로 검출한다.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 온라인 바이러스 검사를 사용하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험성을 벗어나는 서비스도 적지 않기 때문에, 이용하기 전에는 신중하게 실시해야 한다.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예방하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기밀 정보, 개인 정보 유출, 데이터 파괴 등 큰 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따라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OS나 어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기본적으로, 바이러스는 OS나 어플리케이션의 취약성 을 노린다. 항상 OS나 어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 두는 것으로, 알려진 취약성에 대처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로데이 공격 이라고 불리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취약성을 노리는 공격이 늘고 있다. 그 때문에,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어도, 피해를 입을 가능성은 제로가 아닌 것도 있으니 참조해야 된다.

보안 소프트웨어 도입

ESET 인터넷 보안을 비롯해 주요 보안 소프트웨어에는 PC를 상시 감시하는 "실시간 감시"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것이 많다. 끊임없이 PC의 상태를 감시하는 것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의 의심스러운 거동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또한, 다운로드된 파일에 잠복하는 바이러스 등의 검출도 행해진다.

수상한 메일이나 사이트 주의

지인이나 대기업의 이름을 속이고 사기 메일을 보내는 스피어 피싱 이라는 수법의 피해가 늘고 있다. 이른바 피싱 사기 를 보다 교묘하게 한 수법이지만, 인간 심리를 능숙하게 찌르는 수법이며, 실수로 첨부 파일을 개봉해 버려 피해를 당해 버리는 경우도 많다.

진짜로 보이는 웹 사이트에 유도해, ID나 패스워드, 계좌 정보등을 입력시켜 사취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사기 수법에 의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수상한 메일은 링크, 첨부 파일을 안 열어보는 것이 상책이다.

◇보안 의식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방어

앞서 언급한 기본적인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PC의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은 경감된다. 특히 최근에는 공격자의 수법은 고도화의 일도를 추적하고 있어 판별도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한 상황을 근거로 공격 방법의 경향을 파악해 두는 것도 좋은 예로 볼수 있다.

혼돈한 세상에서는 앞으로도 인터넷 관련 사기 발생 건수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알려진 공격 수법을 적절히 파악할 수 있다면 피해를 피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다.

아무리 수법을 숙지했다고 해도 휴먼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보안 소프트의 도입은 그러한 에러를 커버해 주는 역할도 한다.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PC를 적절히 방어하기 위해서도, 기업에서 사용하는 PC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PC에도 시큐리티 소프트를 도입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