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개최

국내외 500여개 기업 참여
산업부‧중기부 공동 후원,
산업 디지털 전환 관련 국내 최대 규모 전시회

  • Editor. 이호 기자
  • 입력 2023.03.0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이 3월 8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사진=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이 3월 8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사진=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디지털비즈온 이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가 공동 후원하고 한국산업지능화협회와 코엑스 등이 공동 주최하는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이 3월 8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국내외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여 공장 자동화 부품부터 빅데이터, IoT, 로봇, AI까지 최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이는 국내 최대규모 전시회로, 총 500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행사 기간 중 약 4만명 규모의 참관객이 예상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어, 최근에 더욱 뜨거워진 AI와 디지털 전환에 대한 관심을 재확인 시켜주었다.

오늘 개막식에 참석한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축사를 통해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응키 위해 산업부는 최우선적으로 수출 및 투자 촉진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산업의 근본적 혁신을 위해 산업 전반에 AI 활용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올해 1월 ‘산업 AI 내재화 전략’을 발표하고, 수요‧공급기업 협업 기반의 AI 상용화 프로젝트 등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음을 밝히고, 산업계에서 적극적인 투자와 성공사례 창출에 앞장서 주길 당부하였다.

한편 총 3일간(3.8~3.10)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제품・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부대행사로 디지털 전환 관련 최신 글로벌 기술 트렌드, 국내외 우수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하는 컨퍼런스가 100여 개 세션으로 진행되고, 신제품・신기술을 공개하는 세미나도 진행된다.

(자료=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자료=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또한, 디지털 전환 기술을 공급하는 기업과 제조 현장의 수요기업 간 협업을 위한 1:1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행사 기간에 산업부는 참가 기업 등을 대상으로 ‘산업 AI 내재화 전략’을 상세히 설명하고, 올해에 신규로 모집하는 610억 원 규모의 R&D 사업과 선도사업을 소개하는 등 민간과 정책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도 가질 예정이다.

산업 AI 내재화 전략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AI 내재화) 기업 간 협업을 토대로 산업 생산 현장에 AI 솔루션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AI 솔루션‧기업 역량도 증진(수요 연계형 AI 상용화 프로젝트), ▲(수요기업 AI 활용 역량 강화) 자발적 디지털 투자 의지와 성과 창출이 가능한 수요기업을 선별하여 전문인력 공급,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AI 활용 역량 강화, ▲(DX생태계 조성) 기업 밀착 지원, 규제 개선 등 민간 주도 DX 생태계 조성 등 이다.

 CJ올리브넥트웍스 차인혁 대표.( 사진=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CJ올리브넥트웍스 차인혁 대표.( 사진= 2023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한편 CJ올리브넥트웍스 차인혁 대표는 스타트 팩토리 ‘Automation World 2023’을 같이 준비하는 협력사들과 상생의 시너지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