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자 상거래 물류-2”… 끊임없는 도전 과제들

이러한 불안정성과 갈등은 더 큰 혼란을 야기할 뿐 상승점이 없다.
이로 인해 서비스 및 비용이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 Editor. 김맹근 기자
  • 입력 2024.03.2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디지털비즈온 김맹근 기자] 모든 과정에서 전자 상거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 따르면 시장은 2017년의 18%에서 2027년까지 전 세계 소매 판매의 4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포

피츠버그에 본사를 둔 화물 분석 회사 SJ Consulting의 Satish Jindel은 지난 5년 동안 전자 상거래의 영향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말합니다. 주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배송을 위한 아마존의 개인 함대의 급속한 발전, 더 빠른 배송을 위해 더 많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입고되는 공급망의 변화, 소형 운송업체 및 택배업체가 FedEx 및 UPS와 전자상거래 소포의 라스트 마일 배송을 위해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주거 배송은 주 5일이 아닌 주 7일이 이루어졌으며, 일주일에 7일 동안 집으로 배송하는 작업을 담당하는 택배 회사의 노동 문제도 있었다.

진델은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여러 온라인 주문을 하나의 택배로 결합하는 이행 절차를 간소화하고, 택배사의 배송비를 절감하며,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이슈인 주문 반품을 줄이는 등 향후 택배 관리에 인공지능(AI)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자 상거래 시장의 전반적인 부드러움은 택배 사업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마도 다른 어떤 부문보다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이를 대표하는 것이 최근 WSJ의 UPS 감축 보고서이다. "유나이티드 택배 서비스는 수요 약세로 인해 12,000명의 직원과 코요테 물류 중개 사업부를 해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국내외 소포 물량 감소에 따라 10억 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UPS는 올해 미국의 소포장 물량 증가율이 1%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택배업계 베테랑이자 컨설턴트인 브라이언 스턴버그(Brian Sternberg)에 따르면 "2024년으로 접어들면서 택배사들은 80년대 후반부터 매년 그랬던 것처럼 수익을 계속 창출할 것이다. 1년 전에는 판매자 시장에 가까웠고, 협상은 테이블에서 벗어났고 2023년 택배 일반 요금 인상은 '평균' 6.9 인상으로 기록되었다. 역사상 가장 높은 평균 증가율이다. 결국 2024년은 구매자의 시장으로 전환되었 다."

소포의 과제 중 하나는 전체 공급망 운영 비용의 맥락에서 데이터 관리 및 보고이다. 대부분의 주요 화주는 운송을

시행했다. 관리 시스템(TMS)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트럭 적재량(TL) 화물과 때때로 트럭 적재량보다 적은 화물(LTL)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철도나 소포 같은 이상치는 그 상자에 들어가지 않다. 그곳에서 화주들은 일반적으로 입찰 및 청구를 위해 통합업체(UPS 또는 FedEx)가 제공하는 시스템에 의존하며, 이는 기존 운송 관리의 영역을 벗어난다.

EY의 공급망 담당 상무인 Mike Reiss는 "택배 배송을 처리하기 위해 TMS를 통합하고 장비하는 것은 배송 요금[요금 쇼핑], 우수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라벨 생성 및 소포 추적에 대한 향상된 가시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Reiss는 이를 통해 가치 유출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화물 감사 절차와 청구서 조정을 지원하여 보다 원활한 자금 관리 프로세스를 만든다. "잘 통합된 TMS는 기업이 클레임을 처리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메커니즘을 갖추고 운영 효율성과 고객 신뢰를 더욱 강화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이다.

EY에 따르면 전 세계 택배시장 규모는 2022년 4,668억 7,000만 달러에서 2030년 6,488억 4,000만 달러로 연평균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B2C 공간에서 소포로의 급속한 전환은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해 더욱 통합된 운송 관리 기능을 점점 더 중요하게 만들고 있다.

트럭킹

이전에 보고된 바와 같이, B2C가 성장하고 주문에서 배송까지의 빠른 처리 시간에 대한 압박이 가속화됨에 따라 트럭 운송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중간 마일 및 마지막 마일 배송에 있었다.

Clarendon Capital의 전략 고문이자 Venture 53의 수석 파트너인 John Larkin은 "e-Commerce는 현재 미국 소매 판매의 15%를 조금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 다. 앞으로 몇 년 동안 그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트럭 산업은 계속해서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배달 트럭을 이용하든 드론을 이용하든 자전거를 이용하든 라스트 마일 배달 회사는 계속해서 확산될 것이고, 밀도가 높고 가격 전략이 좋은 회사들은 살아남아 번창할 것이다."

라킨(Larkin) 등은 소매업체들이 재고를 보충하기 위해 더 자주, 더 작은 선적이 필요한 도시 지역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소규모 창고/충원 센터에서 운영함에 따라 LTL 운송업체들이 계속해서 전자 상거래 현상을 활용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당일 및 익일 배송이 용이한다. 소규모의 근접 도심 DC/풀필먼트 센터로의 배송은 SKU 한두 대의 트럭 적재량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장거리 TL 운송업체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항공화물

전자 상거래는 팬데믹 수요의 빛이 줄어들었지만 항공 화물 사업에 확실히 도움이 되었다. 전 엑셀 항공 부사장이자 장기적인 업계 베테랑인 데이비드 사이러스는 2024년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1-2022년 팬데믹 수준에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Cyrus와 협력하여 2024년 물동량 성장률을 3~4%로 전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성장은 B2C 부문에서 비롯된다. 항공 화물 사업자는 보고된 세계 무역 톤수의 1%만 운송하지만 가치의 35%를 차지합니다. 상업용 제트 항공기의 8%만이 화물기이지만 항공 화물 운송의 54%를 운송한다.

그러나 여객 노선 확대에 따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수용 능력이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ATA에 따르면, 화물선과 승객 배 사이의 용량 배분은 약 50/50이 될 것이므로, 구매자 시장은 적어도 2024년의 상당 부분까지 지속되어야 한다.

고속운송업체-통합업체-FedEx, DHL, UPS, SF Express, China Postal 등은 전체의 38%에 해당하는 약 650억 달러의 수익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B2C 전자상거래의 상당 부분이 이동하는 곳이다.

당사의 가장 베테랑이자 신뢰할 수 있는 항공 화물 자원 중 한 명인 척 클로디스(Chuck Clowdis)는 전자 상거래가 교체 가능한 일용품에서 전자 시스템 및 새로운 혁신적인 장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구매 계획에서 계속해서 점유율을 얻고 있기 때문에 항공 화물 서비스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Clowdis는 "현재 해상 운송업체와 함께 이동하는 전자 상거래를 통해 구매한 상품은 중동/홍해-수에즈 혼란으로 인해 악화된 물 위에서의 더 긴 시간을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적어도 이러한 문제가 일부 해결되기 전까지는 항공 화물로의 전환이 증가할 것이다."

Clowdis는 이제 전자 상거래가 가구, 내구성 및 백색 제품과 같은 더 큰 품목으로 확장되었으며 전자 상거래 소스를 통해 모두 찾고 구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mazon Air는 일부 차선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지금은 아마존에서 자동차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딜러에서 자동차를 픽업해야 하지만, 이를 통해 자동차 판매원을 피할 수 있다.

바다

해양 요금은 2021년 말 정점을 찍은 이후 아시아 태평양에서 미국 서해안으로 51%, 동해안으로 55% 하락하는 등 몇 달 동안 자유낙하 하고 있다. 하지만, 홍해와 파나마에서의 사건들이 그 모든 것을 바꾸고 있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 무장세력이 상업용 선박을 공격하고 있는 홍해에서 6주간의 혼란 끝에 전 세계에 상품을 보내는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팬데믹이 공급망의 존재와 취약성에 대해 세계를 일깨운 지 거의 4년만에 이러한 혼란은 세계 경제에 위협이 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