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허영의원, 균형발전에 ‘GTX-B노선 춘천 연장’ 교통망 개선

국토교통부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을 위한 시행령 입법예고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 사업 탄력 기대

  • Editor. 이은광 기자
  • 입력 2022.06.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B노선도.(자료=국토교통부)
GTX-B노선도.(자료=국토교통부)

[디지털비즈온 이은광기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신규사업 중 지금의 지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던 용문∼홍천 광역철도 사업을 광역철도로 지정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춘천·철원·화천·양구갑)국회의원 허영 의원이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안에 따라 GTX-B 춘천 연장과 용문~홍천 광역철도 건설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오전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을 위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23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 이내로 제한된 사업구간과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를 특별시청,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했던 광역철도 지정 기준이 모두 삭제되었다. 이번 개정안으로 같은 도시권을 벗어나 다른 권역까지 광역철도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현행 광역철도 지정기준은 사업 구간을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km 이내로 제한하고 권역별 중심지도 특별시청과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해 광역철도 노선 연장이 제도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실제, GTX-B 노선의 춘천 연장에 있어서도 현행 권역별 중심지가 서울시청과 강남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거리도 40km 제한이 있음에 따라 원활한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신규사업 중 하나인 용문~홍천 광역철도 등 현행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사업들도 광역철도로 지정하고 사업추진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허영 의원은 “지난 2년간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GTX-B 춘천 연장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는데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 마련이 된 것은 중요한 성과다”고 강조하며 “경직적인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 마련은 균형발전과 지방소멸 해법 마련의 단초인 만큼 강원도의 비약적인 교통망 개선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